모양 좋은 허브 만들기 기초방법


어떤 종류의 식물이든 분에 심어 자라지 않는 식물은 없습니다.

잘 가꾸기만 하면 모양 좋은 분재 같은 모양으로도 키울 수가 있는 것이죠.

그렇지만 어떤 나무든 다 잘되는 것이 아니고 어떤식물은 어렵고  어떤 식물은 쉬우면서도 재미를 느낄 수가 있는 식물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르기 쉬운 식물만이 좋은 식물은 아닙니다.  될수 있는 대로 빨리 모양이 나며 아름답게 기를 수가 있는 식물이 좋은 모양을 내는 데 필수 적인 것이죠.

우리가 전문적으로 키우는 허브 종류들은 모양을 좋게 만들어 키우기는 정말로 힘이 드는 종류들 입니다.

그럼 어떤 종류들이 키우기 쉽고 모양 내기가 쉬운 식물 인지를 설명 해 보겠습니다.

 

1. 잎이 작은 나무들.

 

우리가 식물을 심어 기를때는 화분이 너무 크면 관리 하가가 너무 힘들어요.  그래서 대부분 작은 화분을 선호 하게 됩니다. 이때 화분은 적고 잎이 크게 자라는 나무를 심었을때 과연 바란스가 맞을 거라고 생각 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런 의미로 허브라는 식물에서 찾아보면 로즈마리나 라벤다. 레몬 버베나,같은 식물이 가장 어울리는 식물이라 생각을 합니다.

 

2.잔가지가 잘 나오는 나무

 

우리가 식물의 모양을 볼때 모두들 나무의 형태만을 보고 좋다 나쁘다 라는 평가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양이 좋고 잘 자란 나무는 반드시 잔가지가 많다는 사실 입니다.

즉 잔가지는 그 나무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기본 입니다.   그래서 모양 좋은  형태의 식물을 만들려면  우선 잔가지가  많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지치기는 필수적인 방법 입니다.

그런 의미로 볼때 로즈마리나 라벤다, 레몬 버베나 같은 종류는 가지치기를 자주 해 주는 것이 필수죠.

 

3.밑둥치의 줄기가 흥미로운 나무

 

우리가 허브를 이용하여 좋은 모양을 만들때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냥 일자로 곧게 뻗으면 끝인줄 알고 그냥 키우는 것을 보통 하는 방법 입니다.

그러나 좋은 모양의 분재 형태의 허브키우기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모양을 결정 하는 것은  뿌리로 부터 첫 가지가지의  상태 즉 믿둥치에 의해서 모양이 좌우 됩니다.

믿둥치가 바로 서 있거나  비스듬히 있거나  믿둥치가 짧거나 할때의 모양이 달라지게 됩니다.  

바로 서 있으면 삼각형 모양의 형태가 유리 하고  비스듬히 서 있으면 바람에 시달려 모든 가지가 한족으로 치우친 모양의 형태가 좋고  믿둥치가 짧으면 소픔으로의 모양이 가능 합니다.

 

그래서 믿둥치를 예쁘고 기묘한 모양을 만들기 위해 조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칼로 상처를 내어  조각하는 방법도 해 볼만 합니다.

 

4.뿌리뻗음이 좋은 나무

 

나무는 크게 자라기 시작 하면  바람에 쓰러지지 않기 위해 뿌리도 튼튼해지기 마련 입니다. 특히 바람이 부는 쪽의 뿌리는 더욱 튼튼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뿌리는 나무의 형태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 하게 됩니다.

바닷가의 소나무나 다른나무들을 살펴 보면 바람이 부는 쪽으로 뿌리가 튼튼하게 흙위로 솓아 나온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절벽에서 자라는 나무의 뿌리는 대부분 노출되어 밑을 바치고 있는 형태이고. 바람이 없는 기름진땅에서 자라는 나무는 줄기가 곧게 자라고 뿌리도 사방으로 퍼져 있습니다.

따라서 허브를 가지고 분제 형태의 모양을 만들려면 뿌리 뻗음이 좋고 뿌리가 쉽게 굵어지는 허브를  선택 해야 합니다. 여기서 참고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가지의 상태는 늘 뿌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굵은 뿌리가 곧게 뻗어 있으면 곧은 가지가 많고  잔가지가 많을때는 잔뿌리가 많습니다.

그래서 분갈이를 할때 잔가지를 많이 나오게 하려면 잔뿌리를 그대로 두고 길게 뻗은 뿌리를 제거 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길고 강한 뿌리가 다시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닙다 .

 



5.가지가 팔방형인 나무

 

잔가지가 잘 나오는 나무는 모양 잡기가 쉬워 모양을 내는 데는 최고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잔뿌리가 많아야 하고 자주 가지치기 하여 잔가지를 많이 만들어 내는 것이 좋습니다.

허브중에서 로즈마리나 라벤다는 워낙 가지가 많이 나오는  성질 이라서 레몬 버베나 보다는 모양 잡기가 쉽습니다. 보통 우리가 키우는 허브 모양은  늘 한쪽으로만 햇빛을 보기때문에 잔가지들이 모두 한쪽 방향으로 향해 있습니다. 이런 형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늘 햇빛 방향을 향해서 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6.소형인 나무를 선택 합니다.

 

하늘을 찌를듯한 나무를 모양 잡으려먼 많은 노력과 인내가 필요 합니다.  그렇다고 모양이 나지 않지는 않지만 그래도 모양을 아담하게 하려면  소형인 나무를 선택 하여야 손쉽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화분의 크기를 줄여야 합니다.    화분이 크면 나무의 자라는 형태가 난잡하고 크게 자라기 때문이죠. 그래서 작게 화분을 사용하면 자라는 만큼 자라기 때문에 모양을 내기가 쉽습니다.

 



7.안정감이 있는 나무

 

우선 모양을 중시해서 키우려면  사람이 보는 눈으로 화려 한 것 보다 안정감이 들어야 호감이 가고 바라보는 마음이 차분하게 가라 앉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뒤로 느끼는 것이 꽃이나 열매의 아름다움을 느께게 되는 것 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모양이 좋은 로즈마리나 라벤다를 보면  야!   멋잇다 잘 키웠다 하고 감탄을 합니다.

그런 말을 듣기 위해서는 위에 적은 일곱까지의 원칙에 의해 모양을 만든 것이 가장 빠른 길이고 감상 할때 모양이 좋다 잘키웠다라는 말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언뜻보면 모두 어려운 것 갇아 보이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몇번 읽어 보고 숙지시켜  이제는 폼나는 로즈마리와 라벤다 만들어 보세요. 이제 우리카페분들 그럴 만한 기술이 충분 합니다.

Posted by 100도씨 :